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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쉽게 만본인는 IT] 정부에서 밀어주는 자율주행차, 보안은?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9:16

    '우리, 나쁘지 않다'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차의 핵심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첫 번째 8차 미래차 업계 간담회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자율주행 관련 규제 완화와 개발 지원 강화를 약속했습니다.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이 우리에게 나쁜 일이 아닐 뿐 아니라 세계적 흐름이다. IT자문 기관 카토우당 신고 2023년에 자율 주행 차량이 74만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20최초 8년 자율 주행 하드웨어 탑재 차량 규모가 첫 만대임을 감안한 때 크게 늘어난 수치 이다니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이 완전히 실현되려면 차량 시스템의 조작이 나쁘지 않고 해커의 접근에도 안전해야 한다. 이런 보안이 갖춰지지 않으면 자율주행차는 달리는 무기가 됩니다. 항상 그랬듯이 자율주행 현황과 보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국내외 자율주행차 현황=독일 최초의 자동차회사인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는 미국 서부지역에서 자율주행택시 운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선택된 고객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해, 호출 서비스를 지원한다. 현재 자율주행자동차 호출 서비스를 공급하는 회사는 웨이모(Waymo), 리프트(Lyft), 보야지(Voyage)로 이들은 미국 최초부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재팬 자동차 메이커 토요타(Toyota)는, 도쿄 올림픽에 맞추어 서비스 개시 계획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 외에도 프랑스 자율 주행 기업의 나프지앙 안 방(Navya)의 자율 주행 셔틀은 첫 9개국에서 첫 50개 정도가 운영 중입니다만. '우리, 나쁘지 않다'에서는 대구 첫 지역에서 '나쁘다, 부야의 자율주행 셔틀'의 실증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쁘지 않다는 현재의 트럭 버스 등 62대가 자율 주행 자동차에 난 이다시의 운행 하프교쿨루 받고 운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고속도로 교통시스템(C-ITS) 실증사업을 통해 서울, 제주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실증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첫 8년에는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 기념으로 서울 평창 고속 도로의 첫 90km를 자율 주행에서 운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그러나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행정부 차원의 규제 완화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컨설팅 업체인 KPMG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 수준과 운행 조건을 기준으로 25의 행정부의 순위를 발표했지만,입니다. 우리 나쁘지 않다고의 경우 정책 분야는 첫 6위로 비교적 아침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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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기술발전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토부를 비롯한 관련 부서에서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국가는 '2030년의 미래 차 경쟁력 하나 등 국가 도약'을 네세 보면서 2020년 수준 3자율 주행 상용화, 2024년의 핵심 인프라 구축, 2027년 완전 자율 주행의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는 슴니다. ​ 최근 국토부 주최로 열린 미래 차 가는 소리회에는 완성 차 업체 현대 자동차, 반도체 관련 기업 삼성 전자 이동 통신사 자율 차 관련 기업 그리고 보안 기업 펜타 보안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이 참가하며 슴니다. 해당 기업은 new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한 국가 투자 확대, V2X통신 기술 방식 결정의 필요성을 강조해 슴니다. 이런 요구에 국토부는 2020년부터 자율 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한 차량 제작, C-ITS, 정밀도 로지도 동의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 및 행정적 지원 확대 계획을 밝혔 슴니다. 이를 토대로 자율자동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 및 물류 서비스를 실험할 계획이다.자율주행차의 보안은? 이미 살펴봤듯이 자율주행차는 국가와 기업이 집중돼 있는 분야다. 자, 자율주행차는 '안전'일까요?이곳에서는 안전은 자율주행에서 자주 언급되는 정확한 센서 감지 및 통신으로 교통사건을 줄이는 것에 한정되어서는 안됩니다. 자율주행차는 제동장치, 브레이크 등 모든 것이 연결됩니다. 만약 이 주행 시스템이 해킹당해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다면? 주행 중 다른 차량의 정보가 조작된다면? 이런 귀추를 소규모로 해 보면 자율주행차의 안전은 자율주행 시스템의 보안, 그리고 생명보안에 직결돼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다른 어떤 기술보다 보안이 중요하다. 단적인 사례로 China 기업 텐센트(Tencent)는 테슬라(Tesla) 차량을 원격으로 해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테슬라 차량의 약점을 이용해 선루프 작동, 드라이버석 위치 조정, 중앙 디스플레이를 조작했습니다. 역시 하나 9km 떨어진 곳에서 제동을 제어도 가능 슴니다. 이 밖에 차량에 탑재된 센서를 스푸핑(Spoofing) 노화는 재밍공격*으로 레이더 신호를 변조해 도로 위 차량 간의 거리를 변조하고 본인의 차량이 없도록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실험이 아닌 달리는 차량에 이런 공격이 1어 난다면 안전은 쟈은다소리는 못할 것이다.*재밍 공격 : GPS에 교란전파를 통해 위치정보를 모르게 방해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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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텔(Intel)의 연구에 따르면 자율 주행 자동차 한대는 하루에 약 4,000GB의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1개 반의 사람들이 휴대폰 데이터를 1개월간 수십 GB사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대단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다. 이처럼 차량 1대에 많은 데이터가 골고루 두고 왔고 다른 차량, 보행자 교통 인프라와 이어진다는 것은 차량 자체가 해킹의 표적이 될 것이 있습니다.실제로 차는 우리가 소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요. 워싱턴포스트에서는 자동차가 갖고 있는 개인정보가 어느 정도 본인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로 판매되는 차량을 찾아 검토를 진행했는데요."차량에 있는 여러 컴퓨터 중 한 부에서 운전자의 전화, 통화목록, 운전스타 하나 등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있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차량이 개인정보를 어느 정도 본인 저장하고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런 차량을 겨냥해 해킹을 시도했지만. 차량 이동경로, 운전자의 목적지, 통화목록, 심지어 사진이나 음성명령까지 해킹으로 알아냈습니다. 2020년에는 더 많은 차량이 인터넷과 연결되기 위해서 도로 위 모든 차량과 운전자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해킹으로 차량이 눈을 감을 경우 정보공개에 그치지 않고 차량조작에 이용되어 물리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자동차 보안에 신경을 올리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의 1개이다.해외 각국은 자율주행의 발전과 안전을 위한 보안관련 정책 및 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쿡은 자율주행자동차 관련법을 제정해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역할을 정의하고 교통부(DOT)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역시'SELF Drive Act(HR3388)'을 통해서 자율 주행의 정착을 위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ECC-ITS"사업, "스마트카 사이버 보안 가이드라인"등의 규제안을 내놨습니다. 차이나도 20하나 6년'자동차 보안 위원회'를 설립하고 다음 사이버 보안 법을 시행과 안전한 자율 주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본 인량의 경우 C-ITS 시험운행을 위한 규제 개선, 자율주행차 대 대한민국 산업 그대로 지정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역시 자치 단체에서 진행 중인 C-ITS실증 사업을 위한 V2X보안 인증 체계 실증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펜타 보안은 데힝 민국 도로 공사'V2X보안 인증 체계 실증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차량용 인증서 발생, 발급, 폐지를 위한 보안 인증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역시 정부는 자동차 통신 보안을 비롯한 자율 주행 관련 군이 오프 260개사가 참여한 산업 발전 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쿵키오프 간 협력 및 그냐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마지막으로 마이클 램지(Michael Ramsey) 가트덕 애널리스트는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 본인은 자율주행차가 도로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전세계에서 자율주행 상용화 수준의 안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활발한 투자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여기서 꼭 해야 할 일은 자율주행차가 운전자 몫, 혹은 운전자보다 더 높은 수준의 운전을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안정된 주행기술과 모든 것이 결합된 귀추에서 보안요소가 포함될 때 비로소 자율주행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출처:김현미 국토부 장관"2024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 인프라 구축하는 것"파이낸셜 뉴스 자동차 해킹 하면... 목소리에서 사진까지 드러난 머니 투데이 가트 댁,"2023년 전 세계 자율 주행 가능 차량 74만대 이상 증가할 것", IT, 하 성의 메르세데스 벤츠, 산호세에서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 로봇 신문 지능형 자동차 보안 위협 및 대응 계획 보고서(20하나 7)과학 기술 정보 그대로 신부 및 정 그냐은 신기술 진흥 센터, 자율 주행 자동차의 발전을 위한 해외 자동차 정책 동향,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 소자 유루 성주의 외출, 누가 벌써 카봉잉. KBS NEWS 한국수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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